가족중심주의’가 전체 사회의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강조되는 것이다. 우리가 ‘가족’ 문제를 다시 생각해보는 시점에서, 우선 가족중심주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그것이 우리 가족에게, 그리고 우리 사회 전반에 주는 의미들을 생각해보고자 한다.
II. 우리문화와 가족중심주의 세계관가족이
<가족 이기주의와 교육>
(1)우리 문화와 가족중심주의
우리의 가치관을 결정하는 논리적 기초는 세계관이다. 우리는 전통적으로 ‘가족중심주의’ 세계관을 가지고 있다. 그것의 근원 사상은 ‘유교’로서, 조선시대 유교가 국가의 통치이념으로 정해지면서 우리 삶의 대부분을 관장하게 된 것
가족의 안녕만을 걱정하고 살았다. 이러한 문제에만 관심을 갖고 잘 풀어가면 행복한 삶은 사는 것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어떠한가? 사회가 많이 복잡해졌다. 원시시대와 다를 것 없이 걱정하는 핵심은 같지만, 많은 사회적인 것과 연관이 지어져 있다. 그래서 현대인은 생각할 것이 많다. 그런데 이러
가족중심적 세계관과 개인, 개성을 존중하는 새로운 세계관과의 갈등을 통해 우리의 생활을 변혁시키려는 주인공의 몸부림을 구체적으로 드려내려고 시도
→ <두더기시인의 환멸>: 2번과 3번 테마
- 가치 전환 과정에서 드러나는 문제와 그 극복을 통해 올바른 인생 철학과 이상을 이반 대중의 관
생각이 들었다.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어른들의 돈벌기를 보면 확연히 알 수 있다. 우리의 아이들이 스스럼없이 받아들이는 이 디즈니도 사실은 아이들을 담보로 이루어진 상술이 아닐까?
이 장에서는 디즈니사의 만화영화를 통해 캐릭터가 서구중심주의를 어떻게 보여주는지 를 서술하기로 하자.
중심으로 하는 가족이었고, 이 점은 근대에 이르러 서구의 근대성에 직면하면서 추진하게 된 근대화 정책에 있어서도 변하지 않았다. 또한 유교는 차등적 세계관에 기반하고 있기 때문에 성과 연령에 따른 위계제를 핵심으로 한다. 이것은 동아시아의 전통사회에서 젠더관계와 가족관계에
위해서 새로운 움직임이 발생하면서 사회변화에 따라 개인 중심적 심리치료 접근은 보다 나은 문제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가족치료가 태동하게 되었다. 이와 동시에 다양한 시각들의 상호작용 움직임은 가족치료 발전의 초석이 되었으며 전통적인 기계론적 세계관과는 기본적으로 다른
중심세계관과는 달리 근대에 들어오면서 인간성의 재발견이 시도되었다. 17세기에 계몽사상이 싹트면서 인간 중심세계관이 펼쳐지고, 아동은 성인과는 다른 존재라는 인식을 하기 시작하였다. 산업이 발달하면서 시민계급의 중산층이 형성되고, 가족 단위의 주거 생활은 아동의 발견에 중요한 역할